후두암

블릿
  • 후두암이란

    목을 뒤로 제낀 상태에서 손으로 목을 만지면서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내려오다 보면 툭 튀어나온 부분을 만나게 되는데, 이곳이 갑상 연골의 맨 윗 부분으로 '후두'가 시작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남자는 이 부분이 약 90도를 이루고 여자는 약 120도를 이루기 때문에 남자의 후두가 여자들보다 두드러져 보이게 되는 것이다.

    그 아래쪽으로 딱딱한 갑상연골이 계속 만져지다가 연골이 없는 부드러운 부분이 살짝 만져지고 그 아래에 다시 딱딱한 연골이 만져지는데 이것이 윤상연골이 후두의 끝이다. 그 아래로는 단단한 연골이 없이 부드럽게 만져지는데 이 부분은 후두의 아래쪽으로 기관으로 이어지는 부분이다. '인두'는 그 윗부분으로, 코와 입의 뒤쪽 부분에서 후두까지를 연결시켜 주는 부분이다.

    후두를 손으로 꼭 누르면 숨이 답답한 것을 느낄 텐데 이것은 후두가 바로 숨이 지나가는 길이기 때문이다. 또 후두는 그 안에 성대가 있어서 발성 기관으로 작용하여 인간의 의사 소통을 가능하게 해 준다.

    마지막으로 후두를 잡은 상태에서 침을 삼켜 보면 후두가 위로 올라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은 금방 삼킨 침 또는 음식물이 식도로 들어가도록 하고, 기도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후두의 운동이다.

    후두암은 우리 나라에서 얼굴과 목 부분에 발생하는 암중에서 가장 흔한 암으로, 전체 암의 약 2∼5%를 차지하고 있다. 다른 종류의 암과 마찬가지로 40대에서 60대에 호발하며 흡연이 결정적인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로 담배를 피우는 남자에 많고 여자에서는 드물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나라에서의 남녀 비는 약 10:1로 나타나고 있으며 최근 여성 흡연 율이 늘어나면서 여자들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