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체질량지수(BMI) 계산하기

cm Kg

나의 체질량지수(BMI)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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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는 자신의 몸무게(kg)를 키(m)의 제곱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하며,
체지방량의 유용한 지표로 성인의 비만을 판정하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인에서 체질량지수(BMI)와 허리둘레에 따른 동반질환 위험도

식품 교환 단위표
분류 BMI(kg/m2) 허리둘레
< 90cm(남)
< 85cm(여)
≥ 90cm(남)
≥ 85cm(여)
저체중 < 18.5 낮음 보통
정상 18.5~22.9 보통 증가
위험체중 23~24.9 증가 중등도
1단계 비만 25~29.9 중등도 고도
2단계 비만 > 30 고도 매우고도

※ 출처: 비만치료지침 대한비만학회, 2009

체중조절 7대 원칙

  • ① 적당량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합니다.
  • ② 일상생활 내에서의 신체활동
  • ③ 커피와 술을 자제하고, 금연을 실시합니다.
  • ④ 물은 1리터 이상 섭취합니다.
  • ⑤ 충분한 수면을 취하며, 스트레스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합니다.
  • ⑥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습니다.
  • ⑦ 6가지 건강수치를 기억합니다.

6가지 건강수치란?

  • 비만과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기억해야하는 건강수치로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BMI), 혈압, LDL-콜레스테롤, 당화혈색소, ALT」의 6가지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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